교육통계/spss

교육통계 SPSS - 3. 회귀분석

개노답이글스 2022. 11. 4. 11:10

이제 회귀분석을 다루어 볼 차례가 되었네요.

 

사용할 변수는 학업열의, 자아존중감을 사용합니다.

1. 회귀분석

분석 탭에서 회귀분석 - 선형을 눌러줍니다.

그러면

이렇게 화면이 등장하죠.

그럼 이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를 각각 넣어줍니다.

여기서 저는 독립변수를 학업열의, 종속변수를 자아존중감으로 진행합니다.

각 변수를 독립변수, 종속변수에 클릭 후 화살표를 눌러 넣어줍니다.

그리고 확인을 눌러줍니다.

그러면 결과 창에

이렇게 나오죠?ㅎㅎ

모형 요약에서 R제곱값을 확인합니다.

.189니까 학업열의가 자아존중감을 18.9% 정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분산분석 표에서는 회귀모형 자체가 유의했는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F검정을 시행합니다.

유의확률 확인해주시고, .000으로 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확인합니다.

계수 표에서는 상수(절편)과 학업열의(독립변수)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지 먼저 확인합니다.

아무리 계수가 커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가 없겠죠.

여기서 두 변수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왔습니다.

계수를 이제 사용해서 회귀식을 만들면,

자아존중감 = 2.014 + 0.396*학업열의 + e

가 되겠습니다.

학업열의가 1단위 올라갈 때, 자아존중감은 .396씩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네요.ㅎ

표준화계수는 단순회귀에서(독립변수가 1개)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.

여기서는 상관계수와 똑같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요.

이러한 결과들을 표를 그대로 ctrl+c, v로 하지 마시고..

예쁘게 정리해서 붙이면 참 좋겠죠..?ㅋㅋ

혹시 이게 안 예쁘다면... 할 수 없죠..

알아서 잘 꾸며서 과제든 어디든 제출하시길 바라요..ㅎㅋㅋ