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통계/spss

교육통계 SPSS - 2. 상관분석

개노답이글스 2022. 11. 4. 11:08

이번에는 상관분석을 알아볼까 합니다.

 

대략적인 설명은  Rstudio 카테고리에  간단히 적었기에

여기서는 SPSS 실행방법만 간단하게 스윽 진행합니다.ㅋㅋㅎㅋ

 

1. 산포도

저번에 만들었던 학업열의와 자아존중감 두 가지 변수를 가지고 먼저 산포도를 그려볼께요.

그래프 탭 - 도표 작성기를 눌러줍니다.

그러면 음 저는

이 경고 메시지가 뜨는데

그냥 확인 눌러줍니다..ㅋㅋ

그러면

이 친구가 짜잔 등장하죠

여기서 그러면 저 아래에 '산점도/점도표'를 클릭하고

맨 위에 있는 친구를 클릭해서 가져다 놓습니다.

그러면 이렇게 X축 / Y축 변수를 가져다 놓을 수 있는 그림이 등장하고

옆에 요소 특성이 있는데... 이 친구는 변수를 가져다 놓으면 통계량을 조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

얼마나 쓰려는지는 사실 잘 몰라요.. 그냥 X 눌러 껐어요..ㅎㅋㅋ

그래서 학업열의와 자아존중감을 끌어다 놓으면

여기서 '확인' 누르면 그래프가 나오고

'붙여 넣기'를 누르면 syntax로 갑니다.ㅎㅎ

저는 그냥 확인으로 ㄱㄱ

 

그러면 이렇게 간단하게(?) 산점도를 그려볼 수 있네요!

2. 상관관계

그럼 이제 상관관계 분석을 볼까요.

상관분석은 분석탭 - 상관분석 - 이변량 상관계수 를 눌러줍니다.

그러면

이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마찬가지로

학업열의 와 자아존중감을 넣어줍니다.

상관계수는 아마 Pearson 많이 사용하실 터이니 그대로

유의성 검정도 양쪽을 더 많이 사용하실 터이니 그대로

그리고 확인 누르러 갑니다.

확인을 누르면

이렇게 상관 행렬 표가 나타납니다.

모두 플래그가 찍혀있고, 유의 확률(양쪽)로 값도 나오고

상관계수 0.4 정도면 꽤나 높네요ㅎㅋㅋ

N는 사례수입니다.

참 쉽죠.?ㅎㅋㅋ